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번아웃 증후군 벗어나는 방법 1- 스트레스 줄이기와 시간 감사 해보기

by 행복한 폴리 2021. 1. 21.
728x90
반응형

번아웃 증후군 벗어나는 방법 1- 스트레스 줄이기와 시간 감사 해보기

스트레스 줄이기와 시간 감사 해보기

행복한 폴리입니다. 

번아웃증후군으로 인해 발생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몇가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가장 기초적인 것: 스트레스 줄이기


번아웃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은 업무 스트레스 입니다. 이런 스트레스 요인들이 장기간에 걸쳐 괴롭힐 때 번아웃증후군이 쉽게 찾아옵니다.
스트레스가 아주 부정적이진 않습니다. 일을 함에 있어 동기가 될 수도 있고, 원동력이 될 수 있고, 생산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거나, 높은 스트레스의 단계를 계속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바쁘다는 것이 내가 잘하고 있다. 내가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계속 일에 대해 연락을 하고 회의를 참석하고 작업을 하고 그것을 계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처럼 바쁜 것이 좋아보일 수 있고, 쉬워보입니다.

하지만, 그 바쁘다는 느낌이 지속된다면 지치게 되고, 번아웃이 찾아 올 수 있습니다.
내가 일을 함에 있어 무엇인가에 바쁘다는 느낌에 빠지게 된다면 한번 다음과 같은 것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비현실적인 마감 일정
  - 잦은 일정 충돌 또는 중단 사태
  - 적절한 휴식을 계획 할 수없는 예측할 수없는 일정
  - 새로운 기술에 대해 그것을 배워야 한다는 스트레스
  - 내가 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범위 확장
  - 어려운 고객이나 동료와의 거래와 같은 대인 관계 요구

물론 이 상황들 하나하나가 스트레스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본인의 내면을 소모시킬 수 있습니다. 
감정상태에 대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런 것들을 주의를 기울이고, 이것을 완화시킬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현실적인 마감 일정에 직면했다면 상급자와 대화를 통해 조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번아웃 증후군을 겪지 않습니다.
그럴 뿐더러 일이 재분배가 되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고, 시간의 활용성도 높아질 것이고, 비용적인 측면도 줄어들 것입니다. 


2. 매일 매일 내가 사용하는 시간을 되돌아보기


스트레스 요인 외에도 시간 부족은 번아웃증후군의 또 다른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의 대부분을 이메일, 전화 및 회의 사이에서 바쁘게 보내면 정작 중요한 나의 일에 집중할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이 문제는 비현실적인 마감일, 시간 압박 또는 약한 시간 관리 기술을 가진 관리자가있을 때만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번아웃증후군을 방지하려면 내 시간을 내 스스로 제어해야합니다. 내가 내 시간을 계속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것을 time audit, 시간 감사라고 부릅니다.

이 Time audit는 내 시간이 실제로 내 의도대로 사용되어 지고, 내가 그 시간에 맞춰 행도을 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총 3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단계 : 의도를 적으십시오. 그 의도를 적음을 통해 내가 그 일을 어떻게 생각하고, 그일을 언제 할 것인지 시간 관리가 들어가기 시작합니다. 

  - 2 단계 : 데이터를 수집하여 시간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알아 봅니다. 요샌 스마트폰의 시간관리 어플이 많이 있으니 그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것을 진행하면서 내가 하기 싫은 일들, 해야하는데 비중을 줄이고 싶은 일들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 3 단계 : 실행 계획을 만듭니다. 이제 의도와 시간을 매칭해가며 일의 우선순위와 내가 해야할 일을 명확히 하면 일의 시간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는 확 줄어들일 것입니다.  

이렇게 시간에 대한 본인 스스로의 재인식은 번아웃 증후군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번아웃증후군을 막을 가장 기초적인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사실 스트레스 줄이기와 시간관리는 말이 쉽지 참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실행을 하기 시작한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번아웃의 느낌들은 점점 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 여기서부터 번아웃증후군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좀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우리가 해야할지에 대해서는 다음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폴리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